금융 IT인으로 성장하는 중

[1일1뉴스] KB국민카드 근황

매우빠른거부기 2022. 12. 5. 15:34

https://www.fntimes.com/html/view.php?ud=202212042321394974dd55077bc2_18 

 

이창권 KB국민카드 대표이사, 고객 정교화로 성장기반 구축 [보고서 분석 ③]

상장한 모든 기업은 1년에 총 4번의 보고서를 공시한다. 사업·반기·분기보고서를 통해 회사의 사업현황이나 내용, 재무상황 등에 대한 자료를 제공한다. 회사의 연혁부터 사업 목표까지 기재돼

www.fntimes.com

데이터와 디지털 기술로 미래 결제시장을 주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해외활동

인도네시아와 태국, 캄보디아에 진출해 현지 소비자 금융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캄보디아 현지법인 KB 대한 특수은행(KB Daehan Specialized Bank)은 부동산 담보대출과 신차 및 중고차 할부금융, 카드 서비스 등을 취급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법인인 KB 파이낸시아 멀티 파이낸스(KB Finansia Multi Finance)는 오토바이 및 자동차 담보대출과 휴대폰 등 전자제품 할부금융을 취급하고 있다. 태국 법인 KB 제이 캐피탈(KB J Capital)은 개인 신용대출과 자동차 및 주택담보대출, 모바일론(할부금융) 등을 취급하고 있다.

KB 대한 특수은행은 영업지역 확대를 위해 2020년 2월 프놈펜 북부 지역에 1호 지점인 ‘센속지점’을 신설했다. 지난해 4월엔 프놈펜 동부지역에 2호 지점을 신설하고 같은 해 11월엔 서남부지역에 3호 지점을 신설했다. 지난 9월엔 서북권 지역에 4호 지점을 신설했다.

 

-국내 활동

1) 플랫폼 역량 강화(리브메이트)

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 본허가 취득 후

기존 포인트리 및 혜택 제공 중심의 리브메이트를 통합자산관리플랫폼으로 전환하고, 고객별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 시작.

+

KB페이(KB Pay) 중심의 플랫폼 역량과 서비스 통합도 추진하고 있다. 지난 9월 30일 KB페이와 KB홈 애플리케이션(앱)의 1차 통합을 완료했다.

 

2) 신용 평가 서비스

지난해 12월 8일에는 개인사업자신용평가업(CB) 본허가를 취득하고 신용평가·사업성평가·매출추정 등으로 구성된 신용평가 서비스인 크레딧 트리(Credit Tree)를 개발해 금융기관과 공공기관 등 개인사업자 신용정보가 필요한 기관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3) 정보보호

고객 정보보호를 위해 가상 PC 환경을 구축하고 인터넷 망 분리와 지문인식 사용자 인증 등 다양한 보안조치를 강화했다.

내부정보 관리 및 운용 절차를 지속적으로 보완해 업계 최고의 고객정보보호시스템을 구축했다.

정보통신망 이용촉진과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2016년 10월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기관인 금융보안원으로부터 정보보호 관리체계(ISM) 인증도 획득했다.

KB국민카드는 앞으로 지속가능한 성장기반 구축을 위해 영업·마케팅 전략과 고객 세그먼트(Customer Segment, 고객을 특성에 따라 분류한 그룹) 정교화를 통해 고객 서비스를 강화하고 비용 효율화를 실현할 계획이다.

새로운 수익기반을 마련하기 위해서 카드 프로세싱 대행사업을 확대하고 글로벌 사업을 단계적으로 확장해 국내 중심의 사업영역을 다각화하겠다는 방침이다. 비대면 채널을 비롯한 디지털 기술에 기반한 업무방식도 지속 확대해 나간다.

 

국민은행의 네트워크와 안정적인 자금조달구조를 바탕으로 전업카드사에 최적화된 사업전략 수립.

 

https://www.sisao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5271

 

KB국민카드, “KB Pay 이용 대면결제 2배 증가” [카드오늘] - 시사오늘(시사ON)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고수현 기자)KB국민카드, “KB Pay 이용 대면결제 2배 증가”KB국민카드(사장 이창권)의 ‘KB Pay’를 이용한 대면결제가 전년 대비 2배 이상(10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K

www.sisaon.co.kr

 

KB Pay를 이용한 대면결제가 전년 대비 2배 이상(104%) 증가함. 

 

KB Pay 중심의 플랫폼 통합과 편의성 제고를 통해 10대 청소년부터 시니어까지 전 연령대에서 모바일을 통해 간편 결제를 이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번 분석을 통해 KB국민카드는 간편 결제를 이용한 회원 및 매출액은 매 분기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2020년 4분기 대비 2022년 3분기에 10대 청소년의 KB Pay 매출액은 235% 증가했다. 또한, 60대 KB Pay 매출액은 86% 증가, 70대는 93% 각각 늘어 젊은 세대 뿐 아니라 중장년부터 시니어층까지 전 연령대에서 KB Pay를 이용한 결제가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