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1뉴스]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핵심 능력
http://www.eduyonhap.com/news/view.php?no=64892
[교육칼럼]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핵심 능력②
[교육칼럼]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핵심 능력② / 깊이가 다른 교육 전문지 교육연합신문 입니다. 교육신문, 학생, 학부모, 교사, 학교, 학원, 교육청, 교육감, 교육정책, 문화, 칼럼, 입시, 유학 정
www.eduyonhap.com
필요성:
뉴노멀시대인 4차 산업 혁명이 도래함에 따라 미래 사회는 기술의 혁신과 발전으로 인간의 단순 노동에 대한 대체 가능한 인공지능의 역할이 커지고 있음.
미래 시대 기술 발전으로 사라지는 일자리도 늘어나지만 이와 함께 새로운 일자리도 함께 생기고 있어서
이제는 새로운 역량과 미래의 인재 육성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중장기적 대응 방안을 수립할 필요성.
인간 삶의 질과 국가 경쟁력을 보장받기 위해서는 미래 사회에 대한 정확한 예측에 근거한 미래의 인재상을 정립하여 체계적으로 교육해야 할 것.
미국 교육 협회는 비판적 사고, 창의성, 협력, 의사소통 능력을 키워야 한다고 주장.
디지털 시대 핵심 역량:
창의, 융합
AI는 자가학습능력과 데이터 학습을 통해서 여러 현장에서 인간을 대체하고 현대 사회를 빠르게 진화시키고 있음.
인간은 AI와 공존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하기에 인간 고유의 능력을 갖춰야 함.
→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협력을 통해서, 여러 분야의 연결점을 찾아 새로운 해결책을 만들어낼 수 있는 창의적 능력을 갖춘 창의, 융합형 인재 필요
창의 융합형 인재: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 기술 창조력을 갖추고,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고, 다양한 기술을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사람.
어느 한 분야에 매몰되지 않는 유연하면서도 다방면에 호기심을 갖는 개방적 사고 필요
지식을 두루 아우르는 융합형 인재가 필요하다.
이것저것 조금씩 잘하는 사람이 아니라 자기가 잘하는 한가지 전문 분야에 충분한 소양을 갖추면서 다양한 지식을 두루 겸비한 사람을 말한다.
전문 분야를 다양화하는 이유?
다른 시각에서 사물을 바라보면서 융합적이고 창조적으로 이루고자 하는 바를 얻기 위해서.
즉, 다른 시각에서 다른 방면에서 전문 분야를 키워나갈 때, 그 전문 분야와 결합되어 이루고자 하는 것을 성취할 수 있을 것.
세상의 변화 속도는 매우 빠르기 때문에 이에 발맞춰 전문 분야를 다양화하여 배움을 게을리 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자신만의 실력을 가꾸어 나갈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