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1뉴스]6일차 새 먹거리 찾기 분주한 카드사, '디지털'이 해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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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먹거리 찾기 분주한 카드사… 결국은 '디지털'이 해법 - 금융경제신문
[금융경제신문=곽호성 기자] 카드사들이 생존을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카드 가맹점 수수료가 인하되는 것과 금융당국의 가계부채 억제 노력 등으로 인해 카드사 이익이 줄어들 것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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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데이터, 플랫폼
블록체인, 핀테크, 데이터, 디지털 화폐, NFT
- 원인
1) 카드 가맹점 수수료 인하
2) 금융당국의 가계 부채 억제 노력 - 카드 대출 수익 감소
3) 간편 결제 사업 성장 - 플라스틱 신용카드 결제 문화 사라질 가능성 ↑
→ 카드사 이익 감소
비씨카드
1)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나온 결과물을 사업 전반에 걸쳐 활용
월 4억 6000만건의 카드 결제 데이터를 가공하여 국내 대부분의 지자체, 해외에서 활용 중
2) BC IDEA 운영
BC Intelligence Data for Enterprise Advance의 줄임말, BC카드의 빅데이터 레퍼런스를 바탕으로 한 기업 지원 특화 서비스
고객, 채널, 상권 등 3가지 요소에 BC카드의 최신 소비 데이터를 결합하고 기업의 현재 매출을 분석해 해당 기업의 전략 수립에 도움 제공
KB국민카드
1) 서울시 골목 상권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빅데이터 공동 연구(2017년~, 서울신용보증재단과 협업)
상권 분석 서비스 고도화 목표
2) 경기도 소상공인 경영 안정과 전통 시장 활성화를 위한 데이터 협력(2021년 3월~,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3) 이업종 데이터 융합 플랫폼(2021년 6월~, GS샵, LG유플러스와 협업)
수준 높은 양질의 유통,통신 관련 빅데이터를 확보하고
여러 데이터 융합과 협력을 통해 데이터 경쟁력 제고와 상호시너지 창출이 가능할 것
현대카드
1) 빅데이터 분석 소프트웨어
빅데이터를 분석해 효율적 마케팅을 할 수 있도록 함
2) Visa 토큰 서비스, 현대 앱카드 적용
현대카드 고객은 Visa 컨택리스가 가능한 전세계 NFC 단말기에서 플라스틱 카드 없이 앱카드 만으로 결제 가능
삼성카드
1) AI 챗봇 샘 (2019년 3월 ~)
PC 및 모바일 홈페이지, 앱 어디서나 이용 가능
카드 추천 및 신청, 이용내역 조회, 즉시결제 신청, 결제 정보 조회 및 변경, 금융상품 신청, 가맹점 조회 업무 처리 가능
2) LINK 파트너
제휴사가 삼성카드의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 기반 알고리즘을 활용해 마케팅 전과정을 직접 수행할 수 있게 돕는 빅데이터 마케팅 플랫폼
3) 실시간 AI 큐레이션 서비스
2020년 9월 런칭한 실시간 데이터 기반 AI 마케팅 체계를 활용하여 서비스 제공
신한카드
1) My NFT 서비스
신한pLay를 통해 NFT를 생성하고, 볼 수 있는 서비스
카카오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 기반으로 제작됐으며, 블록체인 전문기업 '블록오디세이'와 협력해 추진.
앞으로도 NFT 활용 기업과 플랫폼들과 연결해 생태계를 지속 확장할 예정
2) 제주안심코드
블록체인 기술 기반 전자출입명부 서비스
우리카드
1) 고객 데이터를 초세분화한 개인화 마케팅 프로그램 운영
지속적 고도화 작업을 통해 자체 데이터 수집, 분석, 관리 역량 강화
2) 금융데이터댐 - 데이터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
우리카드, 우리은행, 교보생명, 미래에셋증권, 한화 손보, NICE평가정보사
각사가 갖고 있는 고객의 가명처리된 정보를 수집, 결합, 분석하는 것 가능
롯데카드
신용카드 회사에서 디지털 회사로 '디지로카' 브랜드 캠페인 전개
'큐레이팅 디지털 컴퍼니'로 전환해나갈 계획
고객 결제 정보, 데이터 분석 역량, 롯데 그룹 인프라 자산을 바탕으로
금융상품만이 아닌 여러 생활 맞춤형 콘텐츠를 공급해주는 큐레이팅 서비스 내놓을 계획
마이데이터 사업 준비중
하나카드
1) 사장님 서비스 - '방문손님분석', '매장 종합 진단'
매장 방문 손님을 분석해 어떤 시간, 요일에 손님이 많이 오는 지를 보여주고,
주변 동종업종과 데이터를 비교분석해 매장 운영 시간과 운영 요일의 효율화를 지원함.
매장종합진단 서비스는 매장 신용 지수와 상권진단 리포트를 제공한다.
2) 대출 비교 서비스
현재 금융사와 핀테크 기업들이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업 등과 관련된 비즈니스 모델을 찾고 있는 상태.
빅데이터, 블록체인 사업을 융합하려고 하기 보다 각자를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
빅데이터 기술 : 방대한 데이터에 대한 효율적 관리
블록체인 기술 : 데이터 보안
상호 시소 관계이기 때문에 효율성을 강조하다 보면 보안이 약해지고, 보안이 강하게 만들면 효율성은 떨어지게 됨.
블록체인 기술이 나온 후 금융회사에서 이를 적용하려고 수많은 시도를 하고 있음
아직 킬러 비즈니스 모델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더 많은 고민이 필요한 영역임.